카테고리 없음

[도서후기] "먹으면서 치료하는 아토피 요리혁명" - 약죽편 -

사륜 구동 2014. 9. 12. 13:29
먹으면서 치료하는 아토피 요리혁명 - 약죽편 먹으면서 치료하는 아토피 요리혁명 - 약죽편
한명화, 박건 | 열린시대출판사 | 20140715
평점
상세내용보기
| 리뷰 더 보기 | 관련 테마보기

[도서후기] "먹으면서 치료하는 아토피 요리혁명" - 약죽편 -

- 아토피 한의사가 쓴 아토피를 치료하고 기력 회복을 위한 약죽요리 -

 

 

 

 

 

지은이 : 한명화

감수자 : 박건

펴낸곳 : 열린시대

발행일 : 2014년 7월 15일 초판발행

도서가 : 15,000원

 

 



아토피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한의사가 출간한 <먹으면서 치료하는 아토피 요리혁명>은 2편으로 구성된 시리즈 책자이다. 본 도서는 <약죽편(藥粥編)>인데 이것을 보기 전에 먼저 <이론편(理論編)>을 읽고 나서 보는 것이 좋을 듯 하다. 물론 아토피로 인해 고생하시는 분들이야 아토피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충분할 것이기에 그럴 필요가 없을거라 생각되지만 <이론편>의 내용중에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과 아토피에 대한 상식과는 많이 다른 내용들이 나오기에 그러하다.

저자 한명화님은 세명대학교 한의학과를 졸업하고 프리허그 아토피학교 교장을 역임하였다 한다. 2001년부터 프리허그 아토피 산모교실을 운영하고 있다고 하니 아토피 관련 의료행위도 어느 정도 경험하신, 숙련된 한의사분이라 여겨진다.

 


 

 

본 책자는 아토피질환을 앓는 환우들에게 적합한 음식, 죽과 육수에 대한 내용들로 채워져 있다.​ 목차를 보면 그러한 내용을 잘 알 수 있늗데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책을 펼치면 제일 먼저 "프롤로그"가 나오고 다음으로 "약죽에 대한 이해"가 나온다. 본문의 제일 첫부분에 해당하는 "약죽에 대한 이해"는 먼저 아토피질환의 치료를 위한 음식관리에 대해서 언급하면서 시작한다. 음식관리에 대한 것은 <이론편>에서 자세하게 나온 내용이기에 여기에서는 간단히 언급만 하는 수준으로 서술되고 있다. 책에서 제시하는 약죽은 아토피성 질환 뿐만 아니라 다른 질환을 치료하고 기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들이라 한다. 죽이란게 소화가 용이하면서도 식재료의 영양성분이 농축된, 몸에서 흡수하기 제일 좋은 형태이기 때문에 당연한 얘기지만 특히, 아토피 질환으로 오래 고생한 사람들은 대부분 소화기가 좋지 않아 이러한 약죽이 더욱 효과가 있다고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소화기능의 향상과 건강한 식습관이 정착되는게 질환치료에 있어 가장 우선이라 한다. 하지만 장기간 죽만 먹으면 오히려 소화기의 기능이 떨어질 수 있기에 증상이 사라지거나 완치된 후에는 일반식을 하는 것이 좋다고도 말하고 있다.

다음으로 나오는 부분이 "육수만들기"이다. 4가지의 육수에 대한 설명이 나오는데 구성방식은 해당 음식의 효능과 아토피질환에의 효과, ​만드는 방법이 한페이지를 차지하고 치료효과가 기대되는 증상(적응증)과 약재, 효능, 맛, 활용법이 다음 한페이지로 책을 펼치면 한눈에 볼 수 있게 쓰여져 있다. 이러한 구성은 모든 음식에서 똑같은 방식으로 사용되고 있다.



 

"육수만들기"의 마지막에는 육수 활용 총정리라 해서 효능에 따른 육수찾기, 효능에 따른 육수별 어울리는 식재료, 맛에 따른 육수별 어울리는 식재료를 도식화하여 보여주고 있다. 찾기 쉽고 보기에도 편한 Tip이다.

 



그 다음은 "약죽만들기"이다. 여기에서는 곡류, 씨앗류, 버섯류, 과실류, 채소류, 어패류로 소구분하여 총 22가지 약죽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 약죽에 들어가는 재료의 효능과 성질, 아토피 질환에 대한 효과, 만드는 방법들을 잘 보여 주고 있다.​ 중간중간 Tip들이 소소하게 나오는데, 깨알같으면서도 참으로 유용한 정보들이다.



이처럼 책은 어렵지 않고 보기에도 편하게 구성되어 있다. 생소한 단어들 꽤 나오긴 하지만 그건 대부분 한의학 용어이거나 약재이름이기에 이해하기에는 그다지 문제가 되질 않았다. 그리고 어찌 봄 요리책자처럼 구성된 느낌이 들긴 하지만 책 제목처럼 "먹으면서 치료하는.."에 딱 들어맞는 그런 구성과 편집 아닌가 생각된다. 개인적으로는 토마토죽이 가장 관심이 갔는데 주말에 만들어 아이들과 같이 먹어볼 요량이다. 맛없다고 외면당하는 거야 나중 문제고...ㅎㅎ

처음에 언급된 것과 같이 죽은 모든 환자들에게 기력회복에 도움이 되는 좋은 음식이다. 그러기에 이 책은 ​아토피 질환에 시달리는 가족들 이외에도 죽을 만들 필요가 있거나 몸에 좋은 죽요리를 다양하게 해먹고 싶을 때에 요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좋은 책이라 생각된다.​~~

작가
한명화
출판
열린시대사
발매
2014.07.15


이글은 "인터파크도서"에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