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서평] "캠핑&#40Camping&#41" -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40제1~2권&#41 -

사륜 구동 2014. 9. 23. 00:27
CAMPING 캠핑 1~2권 세트 CAMPING 캠핑 1~2권 세트
이장희 | 거북이북스 | 20140830
평점
상세내용보기
| 리뷰 더 보기 | 관련 테마보기

[서평] "캠핑(Camping)"

-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제1~2권) -




지은이 : 이장희                               

펴낸곳 : 거북이북스                        

발행일 : 2014년 8월 30일 초판1쇄

도서가 : 각 13,000원​                     

 

캠핑을 주제로 하는 도서가 출간되었다. 보통 캠핑 관련 책자는 가이드북 성격의 도서가 대부분인데 이 책은 이와는 다른 형식으로, 만화로 구성되어진 책이다. 하지만 풀컬러판인데다가 종이품질 또한 고급스러운게 많이 신경을 써서 출판된 책으로 보인다. 본 서적은 만화의 형식이지만 스토리를 보면 단순히 캠핑에 대한 예찬으로 된 것은 아니었다. 읽다 보니 인생과 삶, 하여간 어딘가 좀 복잡한 철학적인 냄새가 풍기는 듯 하면서도 단순히 만화책이라고만 하기에는 뭔가 조금은 심오한 내용이 담겨져 있는 것 같았다.. 

 

 

 

 

이 책의​ 저자인 이장희는 10년간 여러 상들을 수상한 기본기 탄탄한 실력파 만화가라고 한다. 작가 소개에도 나타나 있듯이 자유로운 드로잉과 회화적인 이미지가 돋보이는 작품들이 돋보인다 하는데 이 작품 역시 스케치같은 기법들이 눈에 많이 띈다. 몇몇 장면의 경우에는 마치 수채화와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하는데 그것은 아마도 수채화처럼 배경을 처리했기 때문인 듯 하다. 그리고 많은 컷들에서 만화라기 보다는 오히려 동화책에 나오는 삽화같다는 느낌을 주기도 한다.

 


 

 

책은 1~2권으로 나뉘어 출간되었고 각권마다 5화로 구성되어 있는데 한권으로 합쳐서 나오는게 낫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었다. 책을 보다 보니 해외의 그래픽노블이라 불리는 만화책들이 떠올랐는데 이 책도 그러한 그래픽노블이란 범주에 포함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었다.. 스토리의 대강을 보면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책은 아닌 듯 보인다. 그 이유는 주인공이 직장에서 구조조정 대상이 되어 6개월 무급휴가를 받게 되는 것으로 시작되는데, 이러한 내용은 아무래도 15세 이하 어린이들에게 보여주기에는 꺼림직한 내용 아닌가.. 여러모로 볼 때 출판사에서는 이 책의 구독층을 청소년 이상을 대상으로 한 듯 싶었다.



그리고 책에는 단순히 캠핑 관련 만화(스토리)만 나오는 것은 아니었다. 중간중간 캠핑과 관련된 지식과 정보들에 대해서도 그림과 함께 설명하는 부분 여러군데 나온다. 물론 캠핑에 도가 튼 전문가들이 보기엔 별거 아닐 수도 있겠지만 초심자들에게는 유용한 팁이 될만한 내용들이라 생각된다. LNT란 말은 나도 여기에서 처음 봤다.. 그에 대한 개별 내용들은 누구나 알고 있을만한 것이지만 말이다..

 

 

 





어느날 자신의 집에 방문한 캠퍼인 ​친구가 자는 동안에 가져간 돈을 되찾기 위해 주인공은 친구를 추적하기 시작한다. 그러면서 캠퍼인 친구가 그 세계에서는 유명하다는 걸 알게 되고, 또 관련된 여러 사람들을 만나게 되며, 캠핑과 극한의 체험들을 하게 되면서 자신의 사고에 조금씩 변화가 온다는 걸 알게 된다. 마지막에는 이러한 말과 함께 끝이 난다.  "처음 무급휴가를 받았을 때, 이제 제 인생은 망가지고 산산이 부서졌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길을 잃고 나서야 보았습니다. 아니, 알게되었습니다. 흔들리고, 찢어지고, 넘어져도 결코 변하지 않는 것, 그게 바로..."  마지막 그림도 늑대로 마무리되고 있다..  이렇기 때문에 책이 의도하는 바를 여러가지 측면에서 유추할 수 있기에 책의 결론이 무엇인지가 좀 애매모호하단 생각이 든다.. 어쨌든 책 제목인 <캠핑>이란 것은 자연과의 조화로운 삶을 살아가는데 좋은 방법중 하나라는 것도 하나의 결론이 아니겠는가..



 

 

이 책은 어떤 사람들에게 좋을런지 감이 오질 않는다. 캠핑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뭔가 부족할 듯 하고, 웹툰을 애독하는 사람들에게는 인기 있을 것 같긴 한데 너무 짧은 듯한 책의 분량이 문제일 듯 싶다. 그나마 그래픽노블 같은 스토리 위주의 단편작품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호평받을 듯 한데.. 잘 모르겠다.. 아무튼 만화라고 하기엔 무언가 묵직한 듯한 분위기의 작품이다. 그렇다고 내용이 어렵다거나 읽기 불편한 책은 아니다. 오히려 반나절도 안걸려서 독파할 수 있는, 쉽게 접할 수 있는 책이었다. 간간이 그로테스크하면서도 아트적인 느낌의 그림도 나오는게, 이 책 참으로 정체가 애매하고 독특한 도서란게 나의 소감이다.. 그런 책들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한번 읽어보시길 권해보련다.~

 

 

 

 

 

 

 

캠핑 1
작가
이장희
출판
거북이북스
발매
2014.08.30
캠핑 2
작가
이장희
출판
거북이북스
발매
2014.08.30

 

 



이글은 "인터파크도서"에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