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서평후기] "나는 오늘부터 말을 하지 않기로 했다" - 43일간의 묵언으로 얻은 단순한 삶 -

사륜 구동 2015. 6. 28. 12:15
나는 오늘부터 말을 하지 않기로 했다 나는 오늘부터 말을 하지 않기로 했다
편석환 | 시루 | 20150622
평점
상세내용보기
| 리뷰 더 보기 | 관련 테마보기

[서평후기] 나는 오늘부터 말을 하지 않기로 했다

- 43일간의 묵언으로 얻은 단순한 삶 -

 

 

 


 

 

지은이 : 편석환

펴낸곳 : 가디언

발행일 : 2015년 6월 22일 1판1쇄

도서가 : 12,000원

 

 

 

 

묵언, 보통 불교에서 수련을 하시는 선승분들이 많이 하는 수행의 하나로 많이들 알고 있죠. 예전 한국영화. <달마야 놀자>라는 영화에서 "이문식"이란 배우가 보여주었던 묵언수행 연기가 기억에 떠오르기도 합니다. 그런데 현실에서는 생각보다 묵언수행을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사고나 질환으로 어쩔 수 없이, 피치 못해 하게 되는 경우라는 것이죠. 각종 성대질환이나 구강암, 설암, 심지어는 폐암의 경우에도 말을 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하네요. 그러고 보면 담배가 이러한 질환이 주요 원인이라던데.. 금연에 대해 또다시 생각을 해봅니다... 그건 그거고 이번 서평후기는 이러한 묵언과 관련되어 출간된 책인데요. 강의를 업으로 하시는 교수분이 성대종양으로 43일간 말을 하지 못하고 지냈던 그 기간동안 자신이 느끼고 경험하고 생각했던 것들을 집필한 책입니다. 글의 느낌이 매우 독특한데요. 시같은 느낌도 들면서 마치 선승들의 선문답같단 생각도 드는게 참 특이한 느낌의 책입니다. 쓰여진 내용들을 살펴 보면 일기(日記)같은데 말이죠.ㅎㅎ

 

 

 

 ​

저자는 현재 한국복지대학교 광고홍보과 교수로 재직중이라고 합니다. 교수이니만큼 당연 강의를 업으로 하는 분인데 피치 못하게 말을 하지 못하고 지내게 되었다니 많이 답답했을것 같은데요. 처음엔 그렇지만 갈수록 다른 많은 것들을 알아가고 느낄 수가 있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 묵언수행기간이 방학기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책을 읽다 보면 마지막 묵언수행을 끝마치게 되는 것도 개강으로 첫 수업을 하게 되면서 다시 말을 하게 되었다는 내용을 알 수 있더군요.

 

 

 

 

책은 <프롤로그. 말, 하기를 그만두다>로 시작하여 일자별로 써 가다가 <에필로그. 말, 다시 시작하다>로 끝이 납니다. 목차를 보면 일기형식 같아 보이지만 실제 읽어보면 문체는 좀 독특한 분위기입니다. 글 내용은 매일매일을 일어난 일과 하고 느낀 일을 서술하였으니 일기에 가깝다고 할 수 있구요. 그리고 이 책 다 읽는데 한시간반 정도 걸렸습니다. 출근길 지하철안에서 다 읽었거든요.. 그런데 말이죠. 또 다시 들쳐서 다시 읽어보게 되더군요.ㅎ 퇴근길에도 또 읽었구 집에 와서 자기전에도 또 읽어봤습니다. 묵언수행. 나도 한번 해볼까 싶더라구요. 직장다녀야 하는 현실을 생각함 실현해보긴 어렵겠지만요..

 

 

 

 

내용 쓰는것보다 인상 깊은 부분을 올려 봅니다. 친구와 말없이 하루종일 여기저기 다녔다는게 참 신기하더만요.ㅎㅎ 친구 손 붙잡고 다 큰 남자가 같이 한참을 울었다는 부분에서는 저도 눈물이 글썽입디다.. 남 일 같지 않더군요.. 세월 앞엔 장사없습니다..

 

 


 

 

 

 

 

 

 

 

이처럼 책은 쉽고 빠르게 읽을 수 있는 내용입니다만 4050 연령대의 사람들에게는 공감을 불러 일으킬만한 내용들이 많이 나옵니다. 사람이 나이들어가면 약해진다고 하는데 이게 몸만 그런게 아니라 마음 역시 그렇게 되어 가는 것 같네요. 이 시기부터 호르몬의 영향으로 성별 변화가 많은 시기라 하던데 그 영향도 있긴 하겠죠.. 잘은 모르겠습니다만 마초같은 남자도 나이 50줄에 접어들면 드라마 보다가 눈물 흘리는 경우가 다반사라 하더군요.. 저도 그렇게 변해가는 것 같구요. 이게 사람 살아가는 인생길인가 봅니다.

 

짧은 시간, 여러가지 감정들은 느껴 보고 싶다면 이 책 한 번 읽어보시면 그런 경험 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30대이하의 젊은 친구들은 다르게 느낄 수도 있겠지만 적어도 40대 이상의 중장년 분들, 특히 남성의 경우에는 현재의 삶에 대해 돌아보는 시간이 되실수 있을거라 봅니다. 제가 그랬으니까요...

 

 

 

나는 오늘부터 말을 하지 않기로 했다
작가
편석환
출판
시루
발매
2015.06.22

 



이글은 "인터파크도서"에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