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충전

[서평] "이케아, 새빨간 거짓말" - 한국 가구업계의 불편한 진실, 그리고 이케아 마케팅 성공의 비밀 -

사륜 구동 2014. 6. 26. 15:22
이케아, 새빨간 거짓말 이케아, 새빨간 거짓말
정명렬 | 시대에듀 | 20140710
평점
상세내용보기
| 리뷰 더 보기 | 관련 테마보기

[서평] "이케아, 새빨간 거짓말"

- 한국 가구업게의 불편한 진실, 그리고 이케아 마케팅 성공의 비밀​ -

지은이 : 정명렬

발행처 : 시대에듀

발행일 : 2014년 5월 16일 초판인쇄

도서가 : 14,000원


최근 들어 라이프스타일과 관련하여 북유럽스타일이 유행을 타는 듯 하다.

​북유럽이라 하면 스칸디나비아 반도에 위치한 스웨덴, 노르웨이, 핀란드 3개국을 주로 얘기하는데

공통점인 것으로는 위도상 북위 55도이상이고 겨울이 길고 여름이 짧으며 백야현상으로 거주환경상 불리한 여건이라는는 것과 복지국가라는 점이라는 것이다.

이 3국에는 대표적인 기업들이 있는데 핀란드의 Nokia(노키아), 스웨덴의 Volvo(볼보)와 Saab(사브) 그리고 Ikea(이케아), 노르웨이의 Olsen(올센)이 떠오른다.

책은 이중 스웨덴의 가구/DIY인테리어 분야의 글로벌기업인 이케아를 다루고 있다.

이케아는 신세대 감각에 맞는 디자인과 저렴한 가격으로 무장한 가구인테리어로 젊은이들의 열광적인 호응을 얻고 있다.

책에 따르면 2014년 4월 기준으로 44개국 358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는데 말 그대로 초우량 다국적 가구회사인 것이다.

​[출처 이케아 홈페이지]

[출처 이케아코리아 홈페이지]​

저자는​ 약력에 따르면 가구회사에서 직장생활을 시작하여 현재는 아수라백작 가구연구소 소장을 역임하고 있다고 한다.

책 내용을 보다 보면 현재 역임한다는 가구연구소라는게 연구소라기 보다는 가구회사인 듯 보인다.

실제 아수라백작가구 명의로 소파를 제작판매하였다 하고 그에 대한 신제품 출시 프로세스와 노하우, 마케팅비법들을 책에 상세하게 기술하고 있기 때문이다.

연구소는 이케아의 국내 진출 발표이후 이케아에 대하여 집중 분석하여 그에 대해 많은 강의와 컨설팅을 하였다는 것 때문인 듯 하다.

책에는 자신이 이케아에 대해 자세하게 파헤친 국내 1호 분석가라 말하고 있다.

책은 2편, 6파트로 구성되어 있고 목차는 다음과 같다.



책은 이러한 이케아가 2014년 9월 광명시에 1호점을 오픈한다는, 한국으로 상륙에 대한 것으로 시작한다.

주변 아시아국가의 사례를 비교분석하면서 한국 가구업계의 위기감을 강조하고 있는데, 웬지 예전 월마크 진출시때 많이 보던 내용처럼 보인다.

월마트라는 미국의 거대자본회사의 유통시스템이 도입되면 국내 유통시장은 많은 부분 몰락할거라 했던 기억이 나는데,

책은 이케아의 진출에 대해서 그와 유사하게 어려워질 거라는 예상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흐흠... 두고 봐야 할 듯 싶긴 하다..






마지막은 부록인데 이케아, 주요뉴스라고 되어 있​고 그 내용은 전부 아수라백작 가구연구소가 인터넷뉴스에 제공하여 나온 뉴스들이다.

"이케아, 새빨간 거짓말"이 도대체 뭘 말하는 건지 끝까지 알수가 없었다. 그보다는 저자가 운영하는 회사/연구소를 홍보하려는게 주내용 아닌가 싶었다.​.

인터넷뉴스를 작성하고 노출하는 방법의 설명 보완자료로는 아수라백작​가구의 3인용소파 '솔찍이' 홍보사례를 보여주기까지 한다..

보통 이니셜이나 가명으로 쓰던데 말이다....​



















이처럼 책의 내용은 도서 제목과는 좀 무관해 보이는 듯 한데,

실제 책내용을 추려보면 이케아의 한국진출은 국내 가구업계의 위기상황이고, 이케아의 마케팅기법 등 그들의 강점에 대한 설명과

국내 가구업계의 상황을 분석하여 가구업계는 어떻게 준비하고 대응해야 할 지를 제시하는게 주 내용이라 생각된다.

이게 새빨간 거짓말이라고 하기엔 좀....​

어찌보면 가구업계의 대변인으로서 한국 가구업계의 위기를 홍보하는 것처럼 느껴지는 내용들이다.

책에서 언급하고 있는 대상업종은 가구업계이지만 관련된 위기대응방안들은 다른 업계에 대입하여 생각해 봐도 유용할 것 같다.

가구업계의 문제점과 그의 해법들에 대한 내용은 가구와 관련없는 사업을 하는 사람이라도 한번쯤은 되새겨 볼만한 내용이라 생각된다.

책에서처럼 우리나라의 가구업계가 이케아가 월마트처럼 된다고 생각하고 별다른 준비없이 있는다면 호되게 대가를 치룰 수도 있겠단 생각이 든다.

그러기에 가구업계와 관련된 종사자들은 이러한 서적들을 찾아서 읽어 봐야 하지 않을까 싶다...​

이케아, 새빨간 거짓말
작가
정명렬
출판
시대에듀
발매
2014.05.16



이글은 "인터파크도서"에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