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충전

[서평] <LTE 신세계>_미래의 창

사륜 구동 2012. 8. 22. 09:49

[서평] <LTE 신세계>_미래의 창

 

 

 

 

 

                      Lte 신세계 

             트루 모바일 시대가 여는  

                 비즈니스의 신천지 

 

 

 

  

 

 

책 소개 

 

 

세계 최초 LTE 전국망을 달성한 한국은 이동통신의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다. 

LTE는 그저 빠른 것인가? 물론 그 이상이다. 

그것은 우리 삶의 대대적인 변화를 불러올 것이고 모든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는 거대 트렌드가 될 것이다. 언제 어디서나 접속이 가능하다는 것, 무제한의 데이터를 빠른 속도로 즐길 수 있다는 것휴대폰과 TV, 컴퓨터를 번갈아 막힘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것. 이것이 기업소비자에게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이에 대한 답이 바로 이 책이다. 

LTE 비롯한 IT, 모바일 산업 실무자들을 비롯하여 새로이 시장에 진출하는 사업자, 관련 산업을 공부하는 학생 모두에게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다. 

 

 

 

 

 

 

출판사 리뷰 

 

 

LTE 세상이 오면 무엇이 어떻게 달라질까? 

 

 

국내 이동통신3사가 혈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대한민국 국민은 자의반, 타의반으로 세계 IT 트렌드의 첨단에 서게 되었다. LTE 통신망이 전국을 샅샅이 커버하고 통신사들이 출혈경쟁을 벌이며 막대한 보조금을 쏟아 붓는 덕에 많은 사람들이 LTE로 빠르게 갈아타고 있다. LTE를 가장 먼저 도입한 나라는 스웨덴이고 유럽 및 미국에 이어 LTE가 나온 지 2년 만에 도입한 한국이지만 그 가세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전 세계 인구순위로 26위인 한국은 LTE 가입자수에 있어서는 미국에 이어 2위를 달리고 있다. 

 

LTE 시대가 열리면서 한국 특유의 빨리빨리의 문화가 만발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LTE폰으로 갈아탄 많은 사람들이 하는 질문이 있다. 

 

LTE, 빠른 것 말고 뭐가 다른 거지? 

 

이미 3G에서도 사람들은 별 문제없이 모바일 무선통신을 즐기지 않았던가? 

쉽게 말해, 과거 3G를 차가 막히는 국도나 간선도로 정도로 표현한다면 LTE는 그야말로 뻥 뚫린 고속도로라고 할 수 있다. 그 동안 우리는 모바일 환경에서도 인터넷과 게임, 쇼핑, 주식거래, 뱅킹 등을 해 왔다. 하지만 모든 것이 PC에서 즐길 때와는 속도와 사양 면에서 달랐다. 즉, 사용자들은 모바일에서 많은 것을 양보해야만 했다. 

그러나 LTE 세상에서는 초고속 무선인터넷을 그대로 모바일폰에서 구현하고, 다중 이용자와 쌍방향 게임이 가능하며, HD화면으로 자신이 원하는 방송 콘텐츠를 선별해서 즐길 수 있다. 쇼핑 화면에 들어가면 홈쇼핑TV에서나 볼 수 있는 제품소개 동영상이 돌아가는 가운데 결제버튼 하나만 눌러서 간단히 제품을 구매하는 것도 가능하다. 모바일 뱅킹과 주식거래는 사양과 속도가 높아지면서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폰이 10여 개의 신용카드를 대체할 날도 머지 않았다. 

여기에 근거리무선통신인 NFC 기술과 이동통신사 회심의 역작인 RCS 기술이 상용화된다면 IT 세상은 또 한번의 소용돌이를 겪게 될 것이고, 기존의 시장지배적 금융 및 통신 서비스들이 언제 어떻게 사양화될지도 모를 일이다. 

이렇게 시장은 끊임없이 재편되고, 20년 넘게 이어온 통신시장의 3강 구도는 이제 새로운 춘추전국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블랙리스트(자급휴대폰 제도)와 MVNO(이동통신망 임대사업자)의 활동이 곧 본격화를 예고하는 가운데 통신시장 리믹스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LTE가 가져온 상시접속 의 시대가 그리는 모바일 유토피아의 새로운 풍속도. 곧 다가올 커큐니케이션 서비스의 신천지를 미리 경험해보자. 

 

 

 

 

 

책의 구성 

 

1에서는 LTE 기술적인 해석이 아닌 독자의 눈높이에 맞춰 실생활과 비교 설명.. 

 

2에서는 국내의 치열한 LTE 대전을 실무자들의 현장감 있는 목소리로 중계으며 LTE 시장의 전망을

담아냄으로써 우리가 LTE 주목해야 하는지를 설명한 

 

3에서는 급변하는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의 변화가 LTE라는 촉매제와 만나 어떠한 작용을 것인지 전망

 

4에서는 LTE 시대의 대표적인 컨버전스 영역인 쇼핑, 결제, 은행, 증권, 자동차 국내외 산업의 동향을

담아낸

 

5에서는 LTE 인해 변화가 가속화 콘텐츠 영역을 기술하였으며 저자들이 전망하는 LTE 킬러콘텐츠를

선별해서 보여준다

 

6에서는 애플로 촉발된 스마트폰 혁명이 LTE 시대에는 어떻게 변화될 것인지를 살펴보았으며

특히 한국과 중국의 단말제조사들의 성장을 전망한다. 

 

7에서는 최근 가장 Hot 이슈인 플랫폼 경쟁과 함께 LTE 환경에서의 기반 플랫폼의 전략 방향을

살펴본다. 

 

8 9에서는 수십 만에 가장 변화를 맞이하고 있는 국내 이동통신의 유통망 현황과 함께

블랙리스트(단말자급제), MVNO(알뜰폰) 새로운 산업의 변화를 다룬. 

 

  

 

 

 

 

저자소개 

 

박종일 /  KDB대우증권, 모바일 스터디 ‘커넥팅랩’ 운영자 

KDB대우증권에서 증권과 모바일을 접목한 금융 컨버전스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으며 7년 간의 KT 재직 동안 LTE요금기획과 컨버전스 상품 기획, 네트워크 망 설계 등을 통해 이동통신 산업에 대한 다양하고 깊은 경력을 보유하였다. 본 책의 집필을 위해 한 사람 한 사람 찾아 다니며 지식의 공유와 출간의 보람을 나누기 위한 삼고초려를 마다하지 않았다. 저서로는 <스마트패드 생존 전략>이 있다. 

 

김현구 /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에서 무선데이터서비스인 OZ의 시작과 함께 통신 관련 신사업을 담당하였다. 스마트폰 초기부터 안드로이드, 아이폰 서비스 개발 및 사업 실무를 진행해왔으며 현재는 SNS 및 소셜게임 관련 사업 담당자로 뛰고 있다. 모바일 전반에 걸친 전략 및 사업기획, 개발관리, 마케팅까지 전담할 수 있는 컨버전스형 인재가 되고자 하며, 이번 책은 그 목표의 첫 이정표이다. 

 

주영현 /  SK텔레콤 

'내가 헛되이 보낸 오늘은 어제 죽은 사람이 그렇게도 살고 싶어하던 내일이다'라는 좌우명을 가지고SK텔레콤에서 고객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고 서비스 자회사의 성장 전략을 수립/실행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고객Needs 분석을 통한 고객 서비스의 획기적 개선 및 서비스 자회사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전략방안을 수립하는데 온 힘을 쏟고 있다. 

 

편석준 /  KT 

KT에서 모바일 요금상품 및 유무선 결합상품 기획 업무를 맡고 있다. 현재는 블랙리스트, MVNO 등 이슈가 많은 2012년 통신시장에서 요금상품의 방향성을 기획하는 업무를 하고 있다. 통계 중심으로 관성화된 기획 업무 스타일을 벗어 던지고, 심리학과 경제학이 융합된 행동경제학적 마인드로 기획 업무에 임하고 있다. 철학과 문학, 경제학 등의 인문학에 관심이 많고 현재도 소설을 쓰며 경제학 논문을 탐독하고 있다. 

 

임정선 /  KT 

작가진 중 홍일점으로 현재 KT 경제경영연구소에서 ICT 시장트렌드 및 고객이용행태, 마케팅 전략을 연구하고 있다. 3G에서 LTE까지의 진화, 스마트혁명을 영업현장에서부터 전략까지 온몸으로 체감하였다. 대학에서 IT를 전공하였지만 광고에 빠져 광고동아리, 공모전으로 대학생활의 7할을 보내기도 하였다. 시장 트렌드를 꿰뚫고 중장기적인 시야를 보유한 다초점 인사이트를 갖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목차》 

 

머리말 

 

PART 1  웰컴 투 LTE 월드 

 

01.The Next Big Thing, LTE 

-LTE란 무엇인가 

-LTE가 몰고 올 세 가지 변화 

 

02.통신시장 리믹스 

-LTE와 신() 춘추전국시대 

-LTE 대중화의 전제조건 

-LTE 시장전망 

 

03.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의 변화와 전망 

-음성통화시대 저물다 

-휴대폰 = 음성통화 

-2세대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의 급성장 

-LTE로 날개를 단 모바일 SNS 

-이동통신사의 반격, RCS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의 미래전망 

PART 2  모든 것은 모바일로 통한다 

 

04.스마트 컨버전스 

-쇼핑이 모바일을 만났을 때 

-모바일 결제 

-쌍방향 결제시대를 연 NFC 

-모바일 뱅킹 

-모바일 주식거래 

-무인자동차 시대 

 

05.콘텐츠 빅뱅 

-LTE 킬러콘텐츠 

-LTE의 품질을 직접 눈으로 보다, 방송 콘텐츠 

-LTE, 게임으로 자신을 표현하다 

-LTE와 클라우드가 만나 플레이로 변하다, 음악 

-LTE 킬러콘텐츠의 신대륙, 교육 콘텐츠 

-은밀한 개인 디바이스, 성인 콘텐츠 

-작은 것에서 기회를 찾다, 빅데이터 

 

06.디바이스 

-스마트폰 무한경쟁시대 

-벽돌폰에서 아이폰까지 : 휴대폰 변천사 

-LTE 시대의 디바이스 헤게모니 

 

07.플랫폼 

-플랫폼을 가진 자, 모바일을 가질 것이다 

-클라우드의 플랫폼화 

-커넥티드 세상의 플랫폼 완결자, HTML5 

-플랫폼 성장전략 

 

 

PART 3  모바일 유통변혁 

 

08.블랙리스트 

-통신요금의 진실 

-휴대폰 단말자급제도 

-블랙리스트 전망 

 

09.MVNO 

-MVNO 존재이유 

-MVNO,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MVNO 춘추전국시대 

-Winner takes it all? 

 

맺음말 

감사의 글